Frontier MBA 교과과정은 경영학 학습을 위한 기초지식 획득, 방법론 및 모형을 이해하고, 다양한 전공 교과목 및 체험 교과목을 통한 통합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필수교과목 |
선택교과목 |
총 이수학점 |
---|---|---|
24학점 |
21학점 |
45학점 |
학생의 학점대체와 입학년도에 따라 구성내용은 다를 수 있음
2012학년 2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SPRING |
SUMMER |
FALL |
WINTER |
||
---|---|---|---|---|---|
Spring 1 |
Spring 2 |
Summer |
Fall 1 |
Fall 2 |
Winter |
구분 |
교과목명(학점) |
필수학점 |
---|---|---|
전공필수 |
경영통계학(1.5) * |
24 |
기업경제론(1.5) * |
||
회계원리(3) |
||
조직행위의이해(3) |
||
운영관리(3) |
||
마케팅관리(3) |
||
재무관리(3) |
||
경영정보시스템(3) |
||
경영전략(3) |
기본소양 과목
학기 |
과목명 |
학기별 최대수강학점 |
---|---|---|
1학기 |
회계원리(3) |
13.5 |
조직행위의이해(3) |
||
경영통계학(1.5) |
||
기업경제론(1.5) |
||
2학기 |
마케팅관리(3) |
12 |
경영정보시스템(3) |
||
재무관리(3) |
||
3학기 |
경영전략(3) |
12 |
운영관리(3) |
||
4학기 |
(미이수과목 확인하여 수강) |
13.5 |
교과목별 권장 이수학기는 일부 조정 가능
기업경제론(1.5) 경영통계학(1.5)은 매학기 토요일에 개설될 예정이며 2학기 이내 모두 이수하기를 권장함
필수교과목에서 추가적으로 이수한 학점은 전공선택 학점으로 인정됨
교과목별 시간표 및 강의계획안 조회
이화여자대학교(http://www.ewha.ac.kr) -> 학사안내 -> 강의시간표/강의계획안에서 확인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Core | 경영통계학 | Statistics for Business | 1.5학점 |
경영통계학 Statistics for Business 경영 의사 결정 문제를 통계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기초 개념 및 응용방법을 공부한다. 강의 내용은 확률이론, 표본분포이론, 통계적 추정, 가설검정, 회귀분석에 관한 사항이다. This course provides statistical methods for solving managerial problems. Topics will be probability theory, observational studies and experiments, statistical estimation, hypothesis testing, and regression. |
|||
Core | 기업경제론 | Managerial Economics | 1.5학점 |
기업경제론 Managerial Economics 기업경제론은 재무론, 회계학, 경영전략, 국제경영학, 마케팅 등 경영학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미시경제이론의 기본 도구와 방법론을 강의한다. 기업경제론은 수요와 공급, 탄력성, 소비자선택이론, 생산이론, 시장구조, 경제주체의 의사결정, 정보경제학, 금융-재무경제이론 등의 주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Managerial economics presents basic microeconomic tools and methodologies widely employed in various disciplines of business studies such as finance, accounting, strategy, international business, and marketing. Managerial economics discusses analytical models of supply and demand, elasticity, consumer choice, production, market structure, decision making principles of economic agents, information economics, and financial economics. |
|||
Core | 회계원리 | Financial Accounting | 3학점 |
회계원리 Financial Accounting 회계정보와 관련된 이론들을 전반적으로 검토하면서, 기업경영에서 회계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및 그 중요성을 이해시킨다. 강의내용은 회계정보의 개념적 틀, 회계정보 산출방법, 재무제표 작성방법, 활용방법 등이다. The major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basic structure and substance of a firm's reports from a user's point of view. This includes what is (and what is not) included in the reports, how and when events affect the statements, and what can be inferred from these reports about the firm's past activities, present condition and the future prospects. |
|||
Core | 조직행위의이해 | Understanding of Organizational Behavior | 3학점 |
조직행위의이해 Understanding of Organizational Behavior 개인별 및 소집단별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분석하여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이해하고 이의 충족 방안을 조직의 관점에서 탐구하며, 아울러 구성원들을 개인별 또는 소집단별로 경영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한 제 원리를 연구한다. Students will analyze organizational member's behaviors at individual and group level to understand individual needs in organization and to explore the methods how organizations fulfill them. This course also provids students with motivational mechanisms through which managers achive voluntary participation from organizational members. |
|||
Core | 운영관리 |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 3학점 |
운영관리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본 과목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생산/유통과정에서의 체계화된 운영관리가 어떻게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이 될 수 있는 가에 대해서 공부하게 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최근 운영관리 분야의 주요 이슈들을 소개하고 관련 사례들을 제공하게 된다. This course studies how properly managed operations in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y can be a source of competitive advantage. To this end, this course introduces key issues in Operations Management in recent years and provides related cases. |
|||
Core | 마케팅관리 | Marketing Management | 3학점 |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조직을 경영하는데 있어 마케팅 관리의 중요성, 마케팅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의 기능과 역할들을 배우며 다양한 마케팅 문제들을 분석한다. 시장분석, 제품, 가격, 유통,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 마케팅의 기본 의사결정과 관계되는 내용들이 주로 다루어진다. This course takes an analytical approach to the study of marketing problems of business firms and other types of organizations. Attention focuses on the influence of the marketplace and the marketing environment on marketing decision making; the determination of the organization's products, prices, channels and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the organization's system for planning and controlling its marketing effort. |
|||
Core | 재무관리 | Financial Management | 3학점 |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기업재무의 기초과목으로 기업의 투자와 자금조달 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개념, 분석기법을 배운다. 본 과목은 현대적인 재무관리의 기본 원리에 중점을 두면서 실제의 재무 의사결정에 적용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주요 내용에는 현금흐름의 개념, 화폐의 시간 가치, 위험과 수익률, 자본예산과 투자결정, 자본비용 및 기업의 자본구조이론 등이 포함된다. This course serves as an introduction to business finance. The primary objective is to provide a framework, concepts, and tools for analyzing financial decisions based on fundamental principles of modern financial theory. Topics covered include discounted cash flow techniques, capital budgeting and investment decisions, stock pricing, market efficiency, cost of capital, and capital structure. |
|||
Core | 경영정보시스템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3학점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정보를 다루는 조직의 효율적인 경영 방안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대표적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조직의 변화를 수용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을 분석·평가한다. 또한 새로운 미디어 도입으로 인한 변화 및 이에 대응하는 경영전략을 토의한다. The purpose of the course is to discuss information systems (IS) use in business organizations. Technological, as well as, managerial issues of information systems will be addressed in detail. The course material will include up-to-date real world case studies that highlight innovations and changes brought by information technologies. The students will be required to discuss critical issues, propose possible IS strategies, write reports, and make presentations in class. |
|||
Core | 경영전략 | Strategic Management | 3학점 |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은 MBA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이 습득한 다양한 경영 지식을 전제로, “어떠한 사업을 시작할 것인가”와 “각 사업에서 어떻게 경쟁을 해 나갈 것인가” 라는 상부 경영자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다루는데 초점을 둔다. 다양한 분석기법의 습득 및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복잡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기업환경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가를 배우게 된다. As a capstone course that pulls together what students learn in previous coursework, Strategic management will deal with issues faced by a general manager such as “what business to enter” and “how to compete in each business”. By learning various analytical frameworks and applying them to real business cases, students will learn how to make decisions in complex and unstructured situations. |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경영과학 | 빅데이터경영전략1 | Big Data Business Strategy 1 | 1.5학점 |
빅데이터경영전략1 Big Data Business Strategy 1 |
|||
경영과학 | 텍스트분석기법 | Text Mining Methodologies | 3학점 |
텍스트분석기법 Text Mining Methodologies 비정형 데이터인 텍스트로부터 지식을 추출하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실습을 통해 실무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This course studies theories and applications of text mining techniques. Practical hand-on-experience projects will be included. |
|||
경영과학 | 경영의사결정을위한분석 | Analysis for Business Decisions | 3학점 |
경영의사결정을위한분석 Analysis for Business Decisions 본 과목에서는 오늘날 기업의 경영자 또는 경영 컨설턴트들에게 필요한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방법들을 소개한다. 최근 이 방법들의 활용이 경영현장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그 효과도 엄청나다.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방법들을 익히고, 다양한 의사결정 상황에 활용할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있다. This course introduces a number of analysis tools needed by business managers and/or professional business consultants. The applications of these tools are becoming more and more widespread in the real business world and their impacts are greater than ever due to many reasons. The goal of the course is to familiarize the students with rational and scientific analysis tools and to enable the students to utilize the tools in various decision making situations. |
|||
경영과학 | 빅데이터프로그래밍2 | Big Data Programming 2 | 1.5학점 |
빅데이터프로그래밍2 Big Data Programming 2 본 과목을 통하여 빅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강의내용은 Python의 기본 구조와 활용 방법, 데이터 시각화, 기초통계분석, 기초 빅데이터 분석 등을 포함한다. Students taking this course will acquire the computer programming skills necessary to manipulate and analyze big data. The contents of this course include Python software introduction and how to use Python for data visualization, basic statistical analysis and big data analysis. |
|||
경영과학 | 빅데이터프로그래밍 1 | Big Data Programming 1 | 1.5학점 |
빅데이터프로그래밍 1 Big Data Programming 1 본 과목을 통하여 빅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강의내용은 R의 기본 구조와 활용 방법, 데이터 시각화, 기초통계분석, 기초 빅데이터 분석 등을 포함한다. Students taking this course will acquire the computer programming skills necessary to manipulate and analyze big data. The contents of this course include R software introduction and how to use R for data visualization, basic statistical analysis and big data analysis. |
|||
경영과학 | 빅데이터원리와응용 | Introduction to Big Data Analytics | 3학점 |
빅데이터원리와응용 Introduction to Big Data Analytics 빅 데이터와 관련된 주요 이론과 기법에 대한 폭 넓은 학습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과 관련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실무적 활용과 관련된 기술적, 관리적 요소에 대한 논의를 포함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an understanding of the key technical and managerial issues in the effective use of big data analytics in various organizations. This course will provide a balanced view of big data analytic techniques and practical applications in the organizational context. |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혁신과미래기업 Practicum | Management Innovation and Future Organization Practicum | 3학점 |
경영혁신과미래기업 Practicum Management Innovation and Future Organization Practicum 이 과목은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며 미래 초일류기업으로의 진화에 필수적인 경영혁신에 필요한 이론, 사례 및 방법론을 학습하는 경영혁신 기본과목이며 학생들은 두 미니학기에 걸쳐 이론, 사례 및 방법론을 학습한 뒤 팀 별로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액션러닝 방식이 병행되는 과목이다. 세계 초일류 기업들이 채택하고 최고 수준의 혁신컨설팅 회사들이 사용하는 경영혁신 방법론과 주요 산업의 경영혁신 성공사례들이 다루어 진다. This course is a core curriculum that provides theories, cases and methodologies for Management Innovation which ensures firms’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s and successful evolution towards future organizations. Four to five students operate as a team that works on a management innovation project (such as six-sigma, BPR/BPM, KM, etc) for a real-world partnership firm with action learning approach. The management innovation methodologies adopted by world-class corporations and consulting firms and successful innovation cases in major industries will be covered. |
|||
경영정보시스템 | 스마트비즈니스 | Smart Business | 3학점 |
스마트비즈니스 Smart Business 현대 조직 경영에서 중심 이슈로 주목 받고 있는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빅 데이터(Big Data),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을 뜻하는 ICBM 현상에서 본 강좌는 소셜(Social)과 모바일(Mobile)에 대한 개념과 응용, 관련 기술들을 조직 경영의 관점에서 학습한다. 즉,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가상 및 증강 현실 환경(Realistic Virtual World), 정보 기술 활용(Technology Application)을 아우르는 SMART 분야의 이론과 기술 동향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 경영(SMART Business)을 이해하여 제4차 산업 시대 지식 노동자로서 새롭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해당 요소들을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의 변화, 비즈니스 개발 및 사회·경제적 이슈를 다룬다. 또한, 관련된 여러 최신 현상과 사례도 접할 수 있도록 하여 현대의 디지털 경영 환경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기술적, 관리적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발굴하도록 한다. ICBM phenomenon is attracting attention in modern organization management. This means IoT, Cloud Computing, Big Data, and Mobile Computing.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 and discuss concepts, applications and related technologies of social and mobile from the viewpoint of organizational management. As a result, students understand SMART Business by focusing on the theory and technology trends on SMART fields including Social Media, Mobile Computing, Artificial Intelligence, Realistic Virtual World, and Technology Application, and they are expected to respond to new and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s knowledge workers in the 4th industrial age. |
|||
경영정보시스템 | 기술경영과혁신전략 |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 1.5학점 |
기술경영과혁신전략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기술 개발로 수익을 벌어들이는 기업들의 R&D 관련 전략적인 이슈들을 다룬다. 삼성전자, 보잉, 인텔, Cisco, 3M, Xerox 등 기술 혁신의 선두 주자들의 사례를 통하여, R&D를 통한 기술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해 나갈 것인가를 토론하고 학습한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재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위의 성공 사례들을 발표하고 분석하게 된다. This class deals with strategic management of innovative technologies resulted from R&D activity. Students will learn numerous successful cases such as Samsung Electronics, Boeing, Intel, Cisco, 3M, and Xerox. Major topics of lecture consist of three parts: characteristics of innovation, strategies of technology innovation, and management of technology innovation. Students will be required to analyze and present those successful cases from the perspectives that they learned in class. |
|||
경영정보시스템 | 데이터베이스관리론 | Database Management Systems | 1.5학점 |
데이터베이스관리론 Database Management Systems 기업의 주요 자산이며 ERP, 고객관계관리, 공급사슬관리, 지식경영 등의 핵심요소인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실무적 이해와 개발 방법론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데이터에 대한 요구 조사에서부터,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에 이르는 데이터베이스 생명주기와 관련된 일련의 활동들에 관하여 학습하게 된다. 강의는 기업 사례, 토론 및 팀별 프로젝트를 병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Data and information are critical assets for business, whether used in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 (Supply Chain Management) or KM (Knowledge Management). This course aims to provide practical introduction to database concepts as well as database design and implementation. The format of this course consists of real world cases, discussions and team projects. |
|||
경영정보시스템 | 클라우드컴퓨팅 | Cloud Computing | 3학점 |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이 과정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다양한 고급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이 과정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기본 기술에서 시작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의 관리 및 개발에 대한 관점으로 확장한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구조, 글로벌 및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정책, IoT, 빅 데이터, 모바일, AI와의 클라우드 컴퓨팅 융합 등도 다룬다.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최신 사례를 포함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다. This course introduces the fundamental concepts of cloud computing and various advanced application of cloud computing for business models. The course starts from the review of basic cloud computing technology and extends the perspective towards managing and developing cloud computing application for business models. In additions, we deal with cloud computing industry structure, global and domestic cloud computing policies, the convergence of cloud computing with IoT, big data, mobile and AI, etc. Particularly, this course focuses on the business applications and services from the cloud computing with the most updated cases of cloud computing application. |
|||
경영정보시스템 |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 Knowledge Management and Future Organizations | 1.5학점 |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Knowledge Management and Future Organizations 이 과목은 지식경영과 미래기업으로의 진화에 관한 이론, 사례 및 방법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지식의 본질에 관한 기초이론에서부터 지식의 공유와 창조를 기반으로 조직지식을 비전과 목표 달성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론과 세계 초일류 기업들의 지식경영 Best Practice 사례를 학습하고 미래기업으로 성공적인 진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학습조직 방법론을 학습한다. 팀별로 in-class 실습 프로젝트가 병행된다. This course provides theories, cases and methodologies for Knowledge Management and the Evolution towards Future Organization. Starting from introductory epistemology to the strategic KM methodologies dealing with knowledge sharing and knowledge creation in line with fimrs’ vision and goal fulfillment. KM Best Practice Cases and Learning Organization Methodology will be covered and in-class team-based KM project will be adopted. |
|||
경영정보시스템 | 프로젝트매니지먼트 | Project Management | 1.5학점 |
프로젝트매니지먼트 Project Management 많은 조직들이 프로젝트 단위로 주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성이 지대해지고 있는 즈음에 맞춰,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략 및 운영상의 관리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프로젝트 관리의 도구인 MS-Project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관리 운용에 대한 실습을 하며, Simulation SW를 통하여 모의 프로젝트 관리를 수행하도록 한다. Many organizations run their businesses by projects. As the importance of project management has increased, this course provides opportunities to learn the strategic and operational lessons of project management. This course also provides the opportunities to practice the technical operations such as MS-project and simulation SW. |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마케팅 | 국제마케팅 | International Marketing | 3학점 |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본 과목은 국제 마케팅의 기초가 되는 환경, 구조 및 시스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세계 전역의 주요 시장에서의 지리적, 경제적, 정치학적 그리고 다른 하부 구조에 관한 이해를 통해 전반적인 국제 마케팅의 시스템에 관한 이해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 조사, 그룹 활동 및 토론 등을 통해 어떻게 마케팅을 전 세계 시장 관점에서 활용 하는가에 관한 지식을 획득 하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This global marketing class provides an overview of the environment, structures, and systems that are the basis for international marketing. In this course the student will be exposed to geography, cultures, economies, politics, and other infrastructures of major market areas of the world. Through lecture, research, group presentations, and class discussion, students have the opportunity to expand their knowledge base about how marketing is conducted worldwide. |
|||
마케팅 | 리테일마케팅 | Retail Marketing | 3학점 |
리테일마케팅 Retail Marketing 유통업계의 전반적인 형성과정과 사업별 유통구조의 유형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구매활동의 패턴과 소매업을 중심으로 한 유통전략과 전술을 연구한다. 또한 소매업마케팅 요소들이 어떻게 제품개발 및 다른 마케팅 요인들과 함께 브랜드 포지셔닝과 브랜드 전략에 통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This course will provide participants with a solid understanding of the retail landscape, covering all key classes of trade. Areas of focus will include shopper behavior and retail marketing strategy & tactics. In addition, we will explore how retail marketing elements integrate into overall brand strategy, from positioning and product development through all aspects of the marketing mix. |
|||
마케팅 | 마케팅전략 | Marketing Strategy | 3학점 |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이 과목은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마케팅이론과 원리를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이 주어진다. 이러한 기본 능력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검토 분석해서 더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주목적이 있다. It allows the students the opportunity to integrate and synthesize marketing theories, principles, perspectives, and techniques to explain the strategic marketing actions undertaken by firms and to enhance their creativity in formulating and in reviewing marketing strategies. |
|||
마케팅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Marketing Communication | 3학점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조직의 효과적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광고와 다른 판매촉진 캠페인의 개발과 전략적 실행 및 관리를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IMC) 차원에서 다룬다. 더불어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매체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캠페인 효과의 측정 방법을 연구한다. We will take a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IMC) approach to th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control for advertising and other promotion programs. This course will increase your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t issues in planning and evaluating marketing communication programs, and enhance how you think about and evaluate those communications. |
|||
마케팅 | 브랜드관리 | Brand Management | 3학점 |
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 기업의 가장 큰 자산 중 하나는 제품과 서비스에 붙여진 브랜드이다. 소비자들의 브랜드 정보 이해과정, 분석에 관한 이론과 모델을 학습하고, 기업의 브랜드자산 구축전략을 연구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the appropriate theories and models to make better branding decisions and to understand psychological principles at the customer level that will improve managerial decision-making with respect to brand equity building. |
|||
마케팅 | 서비스마케팅 | Services Marketing | 1.5학점 |
서비스마케팅 Services Marketing 현대사회에 있어 서비스의 개념은 모든 사업의 근간이 되고 있다. 이 과목은 전통적인 마케팅 이론을 서비스 영역에 적용, 재해석해 보는데 주안점이 있다. 서비스개념의 특성 파악을 통해 다른 사업분야와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비스 사업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가치 창출의 방법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데 바탕이 되는 지식 습득이 이 과목이 목적이라 하겠다. This subject supplements the conventional view of marketing management by introducing a service marketing perspective with which students can better understand the specific issues and challenges associated with the marketing of services. |
|||
마케팅 | 소비자행동 | Consumer Behavior | 3학점 |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에서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을 분석하여 기업의 마케팅 활동수행과 관련이 있는 소비자행동이론을 탐색하고, 소비자 행동이론에 적합한 마케팅 정책을 연구한다.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introduce participants to the concepts, issues and frameworks about consumer behavior by reviewing the theories in psychology, sociology and anthropology. |
|||
마케팅 | 신제품개발관리 | New Product Development Management | 3학점 |
신제품개발관리 New Product Development Management 본 과정의 주요 목적은 신제품 개발과정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실제 신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연습해 봄으로서 MBA학생들의 신제품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은 신제품 개발의 과정의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신제품 전략을 바탕으로 각 과정별로 주요한 개발 활동에 대해 연습하고 이론을 습득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최종적으로 학기가 마칠 때 학생들은 실제 신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전략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an in-depth understanding of new product and service development ? including best practices, new product and service strategy, consumer/customer needs identification, idea generation, concept development, prototype design, go-to-market strategy, cross-functional teaming, metrics and culture. Student teams will create a new-to-the-world product or service and build a business case to support it. Course lectures, discussions and guest speakers will provide the context for the each step in the process. During the final class, each team's new product or service business case will be presented. |
|||
마케팅 | 정량적마케팅리서치 | Quantitative Marketing Research | 1.5학점 |
정량적마케팅리서치 Quantitative Marketing Research 이 과목은 마케팅 리서치의 기본적 개념과 마케팅 리서치의 근간을 이루는 데이터의 종류, 그리고 그러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마케팅 데이터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능력의 함양 및 분석결과의 해석, 발표능력의 고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This subject provides an understanding of the underlying concepts of marketing research and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to the making of marketing decisions. It aims to introduce students the basic marketing research techniques such as survey method, in-depth interviews and focus group interviews. |
|||
마케팅 | B2B마케팅 | B2BMarketing | 3학점 |
B2B마케팅 B2BMarketing |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인사조직/전략 | 국제경영 | International Business | 3학점 |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 환경에서 다국적 기업이 직면하는 전략적, 조직적 사안에 대해서 학습한다. 본 과목의 목적은 "다국적기업이 글로벌 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이다.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study and experience the strategic and organizational challenges facing multinational corporations. The central question to consider throughout this course is: How do MNSs create and sustain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global marketplace? |
|||
인사조직/전략 | 기업가정신과 혁신 |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 1.5학점 |
기업가정신과 혁신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이 과목은 실리콘 밸리에서 시작되어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혁신을 기반으로 한 기업가 정신 주제로 한다. 기업가정신은 외부 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새로움을 시도하며, 남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기회를 포착해 색다른 가치를 창출하는 정신과 태도를 뜻한다. 이 과목을 통해 창업자들이 새로운 회사를 만들어가는 구체적인 과정과 의사결정에 대해 배우게 된다. 기업가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기술혁신을 통한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과정, 사업기회를 실행하기 위해 인적 자원과 자본을 획득하는 과정, 시장에서 상품화하여 판매하는 과정, 기업 성장 관리에 대해 배우게 된다.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with case studies on management challenges, research on entrepreneurial leadership, and the opportunity to network with some of entrepreneurs and venture capitalists in Korea. It is intended for undergraduates of all majors who seek to understand the formation and growth of startups in areas such as information, energy, medical and consumer technologies. Students will learn useful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knowledge of processes vital to the success of entrepreneurial and innovation enterprises. |
|||
인사조직/전략 | 리더십프랙티컴 | Managerial Leadership Practicum | 3학점 |
리더십프랙티컴 Managerial Leadership Practicum 관리자로서 필요한 리더십의 제반 이론과 주요 기법을 익힌 후 자신의 리더십 잠재력과 역량을 진단해보고 이를 통해서 파악된 갭을 메울 수 있는 자신만의 리더십 모형을 만들어 나간다. 또한 상황 혹은 산업별로 요구되는 관리자 리더십의 주요 역량들을 찾아내고 실습을 통해 실질적으로 기업에 필요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익힌다. This class teaches various theories of managerial leadership and key techniques through which students reflect on and diagnose their own leadership potentials and competencies. Students also develop their own working managerial leadership model and learn how to fill in the leadership gap following the guideline of the model. The learning goal is to fully contribute business value to the organizations through hands-on practices of their own leadership model. |
|||
인사조직/전략 | 조직개발과혁신 |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Innovation | 3학점 |
조직개발과혁신 Organizational Development and Innovation 행동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조직의 기능과 성과를 개선하고 변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응용학문이 조직개발론이다. 조직개발과 혁신의 다양한 기법들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조직유효성을 달성하는 데 공헌하는 조직개발 전략은 어떤 것인지를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Organization Development is an applied field of change that uses behavioral science knowledge to increase the capacity for change, and to improve the functioning and performance of a human organization.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introduce the fundamentals of Organization Development as they apply in business and to familiarize you with change management and its process. |
|||
인사조직/전략 | 평가및보상관리 |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mpensation Management | 1.5학점 |
평가및보상관리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mpensation Management 현대 기업에서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사평가와 보상관리(임금 관리 및 복리후생관리)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기업의 사례 연구와 실무지향적인 강의를 통해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일치되는 수준에 있어서의 평가와 보상관리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The course is designed to provide students with an oveview of theory, reseach, and practice on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mpensation policies and schemes in business organizations. The objectives of this course are to encourage understanding of performance appraisal, pay and fringe benefits and to promote the understanding and managing of related problems. |
|||
인사조직/전략 | 신사업창업과전략 | Corporate Entrepreneurship | 3학점 |
신사업창업과전략 Corporate Entrepreneurship 기업경영에 있어서 경영자들이 당면하는 가장 큰 문제중의 하나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이익의 추구에 있다. 이 과목은 경쟁우위의 창출, 이익을 지속적으로 수반하는 성장, 그리고 장기적인 생존을 유지하는데 핵심이 되는 기업의 혁신가 정신과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의 기반이 되는 기업 내에서의 신 사업 창업과 전략이라는 주제 아래서 다양한 케이스와 강의를 중심으로 공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산업 군에 속한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진입하여 어떻게 경쟁자들과의 싸움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가를 이해함과 더불어 왜 기업들이 이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하는가를 분석 하고자 한다. 이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대기업 내에서 경영자들이 어떻게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고 평가하며 궁극적으로 성숙된 사업으로 만드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이를 위해서 요구되는 필요한 요소와 도구를 습득하고 그에 관련된 이론적 그리고 경험적 기반을 제공 하는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해서 이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적 기반의 확립, 케이스 분석을 통한 경험적 배움의 추구, 그리고 초청 강사를 통한 신 사업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와 해법에 관한 이해를 증진 시키고자 한다. An important challenge facing corporate executives is the ability to sustain profitable growth in established business enterprises. This course explores the structural and procedural challenges to achieving superior growth and critically examines the entrepreneurial approaches utilized by successful growth enterprises. Through readings, cases and class discussion, we will examine how firms across a variety of product-based and services industries tap new markets and outperform competition by maintaining an entrepreneurial edge. Attention will be also paid to analyzing business failures, as the lessons learned from understanding flaws in concept and execution are highly instructive. This course is intended to be practical, hands-on, and applied, rather than purely theoretical. Students will be given the experiential understanding and tools to determine the requirements to identify, assess, nurture and successfully scale new businesses within large enterprises drawing on examples from firms in a variety of industries. Three mutually reinforcing approaches will help develop an understanding of how to promote effective entrepreneurship in large enterprises. |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재무 | 가치평가 | Valuation | 1.5학점 |
가치평가 Valuation 본 강좌는 기업 및 사업부문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기법들을 공부한다. 다양한 가치평가기법들은 크게 현금흐름할인기법과 상대가치평가법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각 기법들을 체계적으로 살펴 본다. 최근 인수-합병 사례를 이용해 다양한 소속 산업, 재무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In this lecture and case-study course, students learn techniques essential in valuing the entire firm or business units. Many of the valuation tools fall under the two broad categories: free cash flow discount and relative valuation techniques. We study these valuation tools systematically. Using recent M&A case examples, students learn how to apply valuation tools to obtain appropriate valuation numbers depending on the target firm’s industry and financial status. |
|||
재무 | 국제재무 | International Finance | 1.5학점 |
국제재무 International Finance 본 강좌에서는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 및 외환시장의 구조와 기능을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주요 환율결정이론 또는 환율평가이론은 현물환율, 선물환율, 물가상승률, 이자율 등을 환율결정의 주요 경제변수로서 분석한다. 또한, 국제금융시장의 분석에서 근래에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는 선물환, 옵션, 스왑 등의 통화파생상품에 대해 배우게 된다. 아울러 전통적인 기업재무의 확장으로서 다국적기업의 재무의사결정 문제를 다루며 주요 이슈로서 현금흐름분석, 운용자본관리, 자본예산 및 구조 등을 다룬다. This course examines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international financial markets and foreign exchange markets. Key basic parity relationships between spot and forward exchange, interest, and inflation rates are discussed. Further, the course studies currency derivatives such as currency options, currency futures, and currency swaps, all of which become more prevailing financial products for corporations’ financial decision making and risk management. As an extension of corporate finance issues, the course also examines a multinational corporation’s financial and investment decision with link to international financial markets and foreign exchange market. Multinational cash flow forecasts, multinational working capital management, and multinational capital budgeting and structure are the main issues to be covered. |
|||
재무 | 글로벌금융실무론 | Global Banking Practice | 3학점 |
글로벌금융실무론 Global Banking Practice 산학협동 프로그램으로서 미래 금융산업 및 관련업무에서 활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글로벌 금융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관련 분야에서 장기간의 실무경력을 가진 국내외 금융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으로부터 금융이론 및 선진 금융기법을 교육받고 바른 철학과 기술적 능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의사결정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The lectures are led by finance professionals who have extensive experiences and expertise in the global banking and finance field. The main goal is to offer a practical and theoretical knowledge to students who want first-hand experience. At the end of the program participants are expected to gain critical decision making skills based on sound understanding of the banking industry. |
|||
재무 | 기업의재무전략 | Corporate Financial Strategy | 3학점 |
기업의재무전략 Corporate Financial Strategy 본 과목은 기업의 재무 관리자가 알아야 하는 재무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기업 사례를 분석하고, 재무관련 업무를 이해하며, 합리적인 재무 전략을 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 내용으로는 IPO를 포함한 장기 자본조달 전략, 배당 결정, 인수 합병(M&A), Real Options, 기업지배구조 및 기타 기업재무 관련 이슈를 토론한다. The course reviews the theory and empirical evidence related to the financial strategies and attempts to develop decision making ability in these areas. The objective of this course is to study the major decision making areas of corproate finance. Subject considers the asymmetric information and incentive problems, leasing, IPOs, dividend policy, M&A, real options, and corporate governance issues. |
|||
재무 | 보험과연금 | Insurance and Pensions | 3학점 |
보험과연금 Insurance and Pensions 본 강좌는 사망, 재해, 노령위험 등 개인이나 기업이 처하게 되는 순수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 및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내용으로는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전통적인 순수위험관리방법으로부터 리스크금융이나 대재해파생상품 등 새로운 위험관리수단인 대체위험전가(alternative risk transfer) 등을 망라한다. 아울러 전통적인 개인연금보험은 물론 EIA 등 새로운 연금상품 및 퇴직연금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In this course students learn about basic theories and applications of insurance useful to individuals, and corporations in minimizing the potential financial losses arising from their exposure to risk. This course covers topics ranging from traditional insurance products (life insurance, property and liability insurance, retirement pensions, etc.) to current advances in corporate and insurer risk management (catastrophe derivatives, risk financing and retention, non-insurance risk transfer, etc.). Basic actuarial mathematics will be covered. |
|||
재무 | 파생금융상품 | Financial Derivatives | 3학점 |
파생금융상품 Financial Derivatives 오늘날 파생상품은 투자와 위험관리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선도, 선물, 옵션, 스왑계약 등 다양한 파생금융상품을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한 이론 및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이나 기업이 원하는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his course is an introduction to the area of financial derivatives, such as, forwards, futures, swaps and options. Derivative pricing and risk hedging have become one of the most important topics in modern finance. At supersonic speed, financial derivatives continue not only to transform financial markets but also to provide firms with new and more effective risk management tools. Students also learn about trading strategies, new derivative design and real options. |
|||
재무 | 프라이빗뱅킹 | Private Banking | 3학점 |
프라이빗뱅킹 Private Banking 프라이빗뱅킹의 핵심을 구성하는 개인재무의 주요 이론 및 실무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개인(고객)의 재무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분석적 능력과 기술적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 세무설계, 은퇴설계, 상속 및 증여설계, private banking market을 포함한 개인자산관리시장의 주요 이슈 및 전망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룬다. This is a course on private banking with emphasis on personal financial planning. The implementation of the ideas, concepts, knowledge, and skills contained in this course will enable students to develop analytical and technical competency for solving comprehensive issues on the private banking. This course covers the following subject areas: tax planning, retirement planning, estate planning, comprehensive financial planning, and related issues on the private banking market. |
|||
재무 | 행태재무론 | Behavioral Finance | 1.5학점 |
행태재무론 Behavioral Finance 전통 재무이론이 가정하고 있는 효율적인 시장에서 활동하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개인과 경영자 그리고 그들의 재무금융 의사결정은 현실 속의 개인과 기업의 의사결정과 거리가 있다. 행동 재무금융론은 어떻게 사람이 실제 행동하는가를 설명하려는 학문이다. 이미 심리학 실험에서 확인된 인간의 의사결정 오류가 재무금융 의사결정에 어떻게 작용하고 이런 오류가 자본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연구한다. 본 과목은 열린 마음의 재무금융 이론이 어떻게 전통 재무 이론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지를 보여줄 것이다. This course describes how individuals and firms actually make financial decisions, and how those decisions might deviate from those predicted by traditional finance theory based on the notions that investors and managers were generally rational in efficient markets. Behavioral finance denotes the study of finance based on credible assumptions about how people behave, often confirmed by psychology experiments. Students explore the existence of psychological biases in financial decision-making, and examine the impacts of these biases on financial markets and other financial situations. The course examines how the open-minded finance complements the traditional finance. |
|||
재무 | 핀테크와 금융혁신 | Fintech and Financial Innovation | 1.5학점 |
핀테크와 금융혁신 Fintech and Financial Innovation |
|||
재무 | 투자관리 | Investment | 3학점 |
투자관리 Investment 금융상품 소개 및 거래방법에서 출발하여, 리스크와 기대수익의 관계를 다루며 투자자들의 리스크 성향에 대해 공부한다. 분산투자효과에 따른 효율적 투자곡선의 도출 및 투자자 리스크 성향에 따른 최적 포트폴리오 선정까지 다룬다. CAPM, APT 및 시장효율성에 대해 소개하며, 적극적 포트폴리오 구성과 동태적 구성방법, 국제 분산투자 및 포트폴리오 성과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주식과 채권에 초점을 맞추어 가격결정 메커니즘과 분석방법을 공부한다. 주식의 경우 현금할인모형 등을 이용한 가격평가 방법을 익히며 기본적 분석을 통한 적정가치 산출 방식을 학습하고자 한다. 채권의 경우 가격결정의 근간이 되는 수익률 곡선, 듀레이션, 불록성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채권들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Risk-return relationship and the investor's risk profile would be combined with the efficient frontier based on the distribution effect. CAPM, APT and the market efficiency would be introduced. International diversification and the dynamic portfolio would be also studied. Another topic is the ex-post portfolio evaluation. We also provide an in-depth look into equities and bonds pricing. Equity pricing introduces several tools in fundamental analysis, and bonds pricing enriches our understanding of yield curve, duration and convexity. |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회계 | 재무제표의이해2 | Interpre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2 | 1.5학점 |
재무제표의이해2 Interpre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2 재무제표의이해1의 계속 A series of Interpre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1 |
|||
회계 | 재무제표의이해1 | Interpre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1 | 1.5학점 |
재무제표의이해1 Interpre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1 이 과목은 회계원리에서 다룬 주제를 심층적으로 연장하고 아울러 재무보고 및 공시에 관련된 고급 이슈들의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이 재무제표를 통해 제공된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The course updates and extends the topics covered in Financial Accounting. It also analyzes some more advanced financial reporting and disclosure issues in order to enhance students’ability to read and understand financial statements. |
|||
회계 | 전략적관리회계 | Strategic Management Accounting | 1.5학점 |
전략적관리회계 Strategic Management Accounting 전략경영을 위한 회계정보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그 구체적인 산출 및 활용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제품 및 고객별 수익성분석과 효율성 증진을 위한 개선안 도출을 비롯하여 기업의 전략 구축과 실행을 지원할 수 있는 관리회계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하며, 기업의 책임단위 및 구성원들의 행위 또는 유인의 효과적 관리에 대한 이슈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토의한다. This course deals with the generation and use of information for company’s strategic needs. Coverage for cost management systems to support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trategies includes product costing and pricing, customer profitability analysis, process improvement analysis, and cost analysis for other decisions. Traditional and activity-based costing systems are discussed. Management control issues such as delegation and performance measurement will also be considered. |
|||
회계 | 원가관리회계 | Cost Accounting | 3학점 |
원가관리회계 Cost Accounting 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정보의 산출 및 활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원가의 개념, 원가행태의 추정, 원가-조업도-이익분석과,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과 같은 다양한 원가계산방법을 다룸으로써 제품원가의 계산과 원가의 관리, 통제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provide the nature and purpose of cost accounting in relation to industrial situations; highlights common practices of job order costing, process costing, standard costing, preparation of cost statements, analysis of cost information, and project planning and control. |
|||
회계 | IFRS재무제표분석 | IFRS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 3학점 |
IFRS재무제표분석 IFRS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재무제표분석에 대한 이론과 적용 및 해석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다룸으로써 회계원리나 재무제표의이해를 수강한 학생들이 재무제표분석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는 1)재무제표에 대한 기본개념과 재무제표분석에 대한 주요 이론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2)재무제표분석의 이론을 토대로 적용과 해석을 실제 사례를 통하여 분석한다. Students will learn how to understand and utilize financial statements through various case studies. The objective is to 1)understand and evaluate the components of financial statements, 2)analyze and project financial statements. |
TiP! 클릭하시면 교과목 소개 및 상세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구분 | 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학점 |
---|---|---|---|
일반 | 인턴십1 | Internship1 | 3학점 |
인턴십1 Internship1 |
|||
일반 | 인턴십2 | Internship2 | 6학점 |
인턴십2 Internship2 |
|||
일반 | 기업의사회적책임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1.5학점 |
기업의사회적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최근 기업경영에서 리스크 관리 측면과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의 주요한 기재로 언급되고 있다. 본 수업은 CSR의 주요 내용과 CSR 추진을 위한 핵심 방법론 교육을 중심으로 수강자들에게 기업경영에 있어 재무적인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사회적인 비재무 성과의 중요성 인식을 제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Recentl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emerged as a primary source for creating new business opportunity along with the corporate risk management. Based on the education of key elements of CSR and its core methodologies, this lecture aims to enhance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non-financial (environmental and social) performances in corporate management as well as financial performances. |
|||
일반 | 리더십워크샵 | Leadership Workshop | 1.5학점 |
리더십워크샵 Leadership Workshop 리더십은 조직에서 요구하는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자질과 능력이다. 본 강좌는 경영자의 리더십 유형은 물론 자아와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한 리더십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상사, 부하, 동료, 고객에 대한 이해는 물론 그들 사이의 유기적인 인간관계를 명료하게 밝혀준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궁극적으로 경영자의 잠재적 리더십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는데 도움을 준다. Lifelong Leadership, two-day course, is required for all fourth-term MBA students and is held just prior to graduation. This course, which also involves selected alumni of the school, features workshops on key issues - managing your bosses, managing job stress, managing work-life balance, managing job and company changes - that students will encounter during their careers as well as student preparation of an updated career-oriented Leadership Map. Elective Course Description - allow an in-depth study in specific disciplines to specialize in a particular area to tailor the program to one's own goals and interests. |
|||
일반 | 벤처경영과기업가정신 | Venture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 3학점 |
벤처경영과기업가정신 Venture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이 과목은 한국 벤처캐피탈 협회와 협력하여 운영되는 산학협력 교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벤처기업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벤처경영을 위한 제반 활동을 이해하고,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배운다. course is a academic-industrial coopertaion program which is offered by Korean Venter Capital Association. At the end of the program, participants are expected to understand all sorts of activities for venture management and gain the stuff for becoming an enterpriser. |
|||
일반 | 리더십워크샵2 | Leadership Workshop2 | 1.5학점 |
리더십워크샵2 Leadership Workshop2 조직내에서 더 효과적인 기능인으로서의 리더가 되기 위해, 개인의 차원에서 더 탁월한 개체가 되기 위해, 성공적 삶이 되는 원리로서 삶의 충만 및 선택과 경험이 중요하다. 이는 삶의 가치와 의미있는 삶을 향한 명확한 지향성, 그 삶에 대한 의식적인 선택 및 책임감, 그리고 현재 순간의 깊은 경험감이다. 이 수업에서는 이러한 개념적 틀을 제공할 뿐 아니라 workplace와 life에의 적응을 통해 실천적 원리로 자리잡도록 실습과 체험의 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This course is for those who believe that they can be a better leader and better human being. This course suggests as Core principles about being successful both Professionally & Personally : 1. FULFILLMENT (searching for what fulfills me, what values I am honoring, what makes my life meaningful & makes me alive..) 2. CHOICE (being more aware of different choices in front of me, being at conscious choice, being responsible for my choices) and 3. EXPERIENCE (be fully present in the moment, be open to mistakes). |
|||
일반 | 여성과 임파워먼트 | Women and Empowerment | 1.5학점 |
여성과 임파워먼트 Women and Empowerment 본 강좌는 임파워먼트의 개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 대인관계, 조직 차원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게 될 것이다. 개념적, 이론적 이해와 더불어 임파워먼트를 촉진할 수 있는 실제전략에 대해서도 소개할 것이다. 특히 임파워먼트가 여성들에게 필요한 이유가 무엇이며, 경영조직 내의 여성들을 임파워먼트 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들을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This subject is studying basic definition on empowerment and is extending how to apply empowerment applying on personal relationship and organization level. It also gives a chance to review the cases of actual strategy in practice level. Especially, this subject gives a chance to think how empowerment is important to women and specific strategy of women empowerment in the organization. |
|||
일반 | 국제인턴십 | International Internship | 6학점 |
국제인턴십 International Internship 이 과목은 학교에서 학습한 제반 경영학 이론, 사례 및 방법론을 가지고 실제 기업 현장에서의 업무 참여를 통하여 졸업후 학생들의 성공적인 경영관리자로서의 커리어가 가능해지도록 하는 본교 MBA 과정의 핵심 커리큘럼이다. 각 학생들은 본인의 관심분야 산업 혹은 기업에 근무하며 실무 경험을 쌓고, 해당 기업에서는 학생의 경영관리자로서의 장단점 등을 평가하게 된다. This course is a core curriculum that ensures high level adaptability and professionalism for students through real-life job internships. Individual student chooses or assigns an internship position of her industry or corporate interests. This internship let each student have practical experiences and each employer firm evaluates intern’s strengths and weaknesses for successful managers. |
|||
일반 | 혁신기업경영과사례 | Innovative Enterprise Management and Case | 3학점 |
혁신기업경영과사례 Innovative Enterprise Management and Case 이 과목은 비금융업 분야의 다양한 실무 전문가들이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기업 운영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실무 노하우를 학습하는 산학협동 프로그램 과목이다. 특히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현장학습을 통해 기업 문화와 업무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아울러 제공한다. This is a special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program organized by various experts with plenty of experience especially in non-finance fields. Its purpose is to provide comprehensive management knowldedge and practical skills to those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the related industry. This course also give them the opportunity to experience business culture and environment in a chosen company. |
|||
일반 | 경력개발워크샵 | Career Development Workshop | 1.5학점 |
경력개발워크샵 Career Development Workshop |
|||
일반 | 비즈니스컨설팅분석기법빛적용 | Business Consulting Analytical Tools and Application | 3학점 |
비즈니스컨설팅분석기법빛적용 Business Consulting Analytical Tools and Application |
|||
일반 | 소셜 벤처 이론과 실제 | Social Venture in Action | 1.5학점 |
소셜 벤처 이론과 실제 Social Venture in Action 본 강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등장한 새로운 조직형태인 소셜 벤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목적을 둔다. 나아가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소셜 벤처를 창업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실무적 전략을 소개한다. This course seeks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social venture", which is an alternative organizational form to address social issues in commercial ways. Based on the theoretical understandings on the social venture, this course also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on how to create and operate a social venture. |
|||
일반 | CEO경영강좌1 | CEO Lecture series in Business Policy1 | 1.5학점 |
CEO경영강좌1 CEO Lecture series in Business Policy1 국내 산업계, 금융계, 언론계 CEO 및 정부 고위관료, 벤처경영인으로 구성된 겸임교수들로부터 기업경영의 실무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교육받고 토론에 참여함으로써, 앞으로 경제 현안과제 및 전망에 관한 상황분석과 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고, 향후 경영정책을 입안, 집행할 수 있는 소양과 리더쉽 및 창의성을 습득하게 된다. This program is designed to help students develop leadership and creative ways of thinking so that they are able to adapt to today's rapidly changing environments. These skills would be vital in order to analyze economic issues, make proper managerial decisions and finally to make contributions to the society by introducing apt policies to the situation. A number of distinguished and highly recognized CEOs and scholars in various related fields are to deliver their hands-on experiences and knowledge through lectures and discussions. |
|||
일반 | CEO경영강좌2 | CEO Lecture series in Business Policy2 | 1.5학점 |
CEO경영강좌2 CEO Lecture series in Business Policy2 CEO경영강좌1의 계속 A series of CEO Lecture series in Business Policy1 |
|||
일반 | Business Communication Skill1 | Business Communication Skill1 | 1.5학점 |
Business Communication Skill1 Business Communication Skill1 이 과목은 효과적인 경영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 성공적인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이를 집중적인 실습을 통해 체화시키는 실습중심의 기본과목이다. 학생들은 언어발표력 부문과 문서작성력 부문의 핵심활동인 비즈니스 프리젠테이션, 비즈니스 보고서 작성 등에 관하여 업계 최고수준의 벤치마킹 학습과 체화실습 학습을 수행한다. This course is a basic curriculum that provides theories and methodologies for effective oral and written business communication capabilities which is indispensable for successful management careers. Individual student learns and exercises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such as preparation and execution of business presentation and business report generation through benchmarking of world-class experts. |
|||
일반 | Business Communication Skill2 | Business Communication Skill2 | 1.5학점 |
Business Communication Skill2 Business Communication Skill2 Business Communication Skill1의 계속 A series of Business Communication Skill1 |
|||
일반 | Field Study | Field Study | 3학점 |
Field Study Field Study Field Study는 학생들이 기업에서 당면하는 실무적인 이슈를 지도교수와의 연구를 통해 타당한 대안이나 해결책을 찾아내는 현장 중심 연구로 학생들이 소속기관(단체)의 현안을 심도있게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Real issues that one confronts on the job demand real solutions which often cannot be found in a textbook. The Field Study program, therefore, encourages students to work with their professors to find viable solutions to management issues. While working at a company or an organization of the student's choice, she will have the opportunity to research a particular question in-depth through exposure to real-life management challenges. |
|||
일반 | Study Trip | Study Trip | 3학점 |
Study Trip Study Trip |
학생의 전공분야 또는 실무 경력에 따라 필수 교과목의 일부를 면제하여 폭넓게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상 교과목 및 신청 기준
가. 경영통계학, 회계원리, 조직행위의이해, 운영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기업경제론, 경영전략
해당 교과목에 상응한다고 판단되는 교과목 또는 기타 경영전문대학원장이 인정하는 교과목을 국내·외 대학원에서 3학점 이상 취득하고 성적이 모두 B0이상인 경우
나. 기업경제론
국내·외 대학원에서 “미시경제” 및 “거시경제”를 포함한 교과목을 6학점 이상 취득하고, 취득 성적이 모두 B0이상인 경우
학점대체를 승인받은 경우, 해당 필수 교과목을 본인이 희망하는 선택 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수강할 수 있음
학점대체를 승인받은 경우에도 졸업에 필요한 최소학점(45학점)은 반드시 취득하여야 함
학점대체를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경영전문대학원 학점대체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함.
기업체 파견학생 등 기업(또는 단체)에 재직 중인 학생들은 이화 MBA에서 배운 경영학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여 소속 기업 또는 단체의 실무적 현안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해결책을 찾아내는 Field Study를 이수할 수 있다.
주간 3학기 야간 4학기 이상 재학
해당학기 재직 중인 자
해당 학기 수강신청 기간에 “Field Study”교과목을 수강신청하고, 수강신청 기간 중에 “Field Study 지도교수 신청서”를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함. 3월 말, 9월 말까지 “Field Study 심사위원 제청서”를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함. Field Study 중간발표 심사 및 중간보고서 제출은 매년 4월, 10월 중순경으로 하며, 중간보고서(자유양식)를 제출 Field Study 심사위원은 총 3인으로 하며,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보고서 최종 심사가 완료된 학생은 “Field Study 심사결과서” 및 “Field Study 심사 종합보고서” 및 완성된 보고서(학위논문양식 활용) 3부를 매년 6월 중순, 12월 중순까지 제출하여야 함.
3학점, S/U